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

국비지원 무료교육 찾고 신청하는 방법

by 수쟁이 2020. 11. 17.

이번에는 국비지원 무료교육을 찾아서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릴 것입니다. 이 교육을 신청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국비지원 학원 부터 검색을 하게 될텐데요, 그러다보면 수많은 광고를 접하게 됩니다. 그럴 경우 학원비가 얼마인지를 잘 찾을 수 없을 뿐더러, 수강료를 조회하려면 상담신청을 하고, 전화번호를 남기면 일일이 상담전화가 걸려오기 때문에 일정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조금 피곤한 방법입니다. 

 

물론 위 방법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학원과 통화해가며 비교하기 번거로울 뿐입니다. 작년까지는 재직자라고 해도 중소기업이나 비정규직 신청자에 한해서는 100% 교육비 지원이 되는 과정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2020년 1월부터 정책이 바뀌어 근로자 대상의 완전 무료 교육은 없어지고 일정 부분 자기 부담비용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자기 부담 비용은 학원별로 과정별로 상이하니 일일이 학원상담을 받기 보다는 한 곳에서 비교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훨씬 편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그럼 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국비지원 무료교육 찾기

과목과 학원비 등을 쉽게 비교하기 위해서는 특정 학원 홈페이지가 아닌 직업능력포털 hrd 홈페이지에서 국비지원 무료교육을 찾아 신청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1) HRD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www.hrd.go.kr/)

2) 훈련과정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을 누릅니다. 아직 내일배움카드가 없는 분은 내일배움카드를 먼저 신청해주세요. 국비지원 교육을 수강하기 위해서 꼭 필요합니다. 

 

3) 지역선택에서 원하는 지역을, 직종 선택에서 원하는 직종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서울 마포구에서 디자인 수업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수업마다 총 수업비용과 자비 부담액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국가기간전략훈련 또는 구직자 과정으로 전액 정부지원으로 받을 수 있는 수업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처음부터 전액 정부지원으로 표시되는 과정들은 대부분 평일 수업이고 과정 기간도 상당히 길어 구직자를 위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수강신청 주의하기 

- hrd에서 수강신청을 하면 해당 훈련기관(학원)에 접수가 되고, 훈련생 등록이 완료 되었다는 문자를 받으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 자비 부담금의 경우 내일배움카드로 결제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학원에 방문하거나 개강일에 일찍 가서 결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1년에 5회만 수강할 수 있도록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국비지원 무료교육 및 자비부담액 

전액을 정부에서 무료지원 받을 수 있는 과정이 있는가 하면, 같은 과정이지만 일반 훈련생(직장인 등)에게는 일정부분 자비 부담액을 청구하고, 구직중인 훈련생(취업 성공 패키지 1유형)에게는 무료로 수강의 기회를 주고 있는 과정이 많습니다. 조금전에 예로 들었던 마포구의 디자인 수업의 자비부담액을 유형별로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총 수강료 168,570원 중 일반 유형의 훈련생일 경우 총 금액의 약 30%인 5만원 대의 부담이 있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의 경우 0원으로 무료 교육을 받을 수 있고, 취업성공패키지 2유형 또는 근로장려금 수급자일 경우 일반 훈련생에 비해 최대 50% 더 절감된 수강료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 수강료가 높은 과목일수록 자부담 비율은 커집니다. 

 

본인에게 맞는 훈련참여 유형을 선택하여 조금이나마 가계를 절약하고 수강하시기 바라며 마칩니다. 

 

□ 이런 글도 읽어보실래요? 

 

구직자 알아야할 사이트 추천

구직중이신가요? 저는 그렇습니다. 새 직장을 알아볼 때 구직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들은 이미 유명합니다. 대표적으로 사람인, 잡코리아, 인크루트 등이 있겠지요. 외국계 회사 또는 해외

wkfskssk.tistory.com

 

반응형

댓글